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aid - assumed 'aid' in /home/goodnewspeople/public_html/print.php on line 10

Notice: Use of undefined constant aid - assumed 'aid' in /home/goodnewspeople/public_html/print.php on line 18
굿뉴스피플 기사 프린트
순천시청 복지여성과 임현희씨

소외 여성과 이웃의 ‘희망의 빛’
"진정한 公僕 모델" 대통령상 수상

왕수길 동부권본부장 gnp@goodnewspeople.com
2006년 01월 31일(화) 13:48
+
장하진 여성가족부 장관으로 부터 대통령상을 받고 있는 임현희씨(왼쪽)
29년 동안 공직생활을 한 여성 공무원이 모자가정 지원 업무를 탁월하게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말 대통령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그 주인공은 순천시청 복지여성과 임현희 여성복지 담당.
임씨는 투철한 국가관과 청렴한 공직관을 바탕으로 여성의 복지 증진과 지위 향상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노력했으며, 특히 지난해 여성 복지 업무 추진에서 남다른 열정으로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씨의 공적 중 하나인 꿈나무 장난감 도서관
임씨의 공적 중 하나인 꿈나무 장난감 도서관

그녀의 공적은 여러 분야에서 드러나고 있다. 먼저 모·부자 사업 시책을 잘 모르는 위기 가정이나 소외된 여성들에게 모·부자 가정 선정 기준 및 추진 사업을 홍보하고 대화를 나눠 어려운 세대가 누락되지 않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 복지 증진에 앞장섰다. 또 순천시 관내 저소득 모·부자 가정을 일일이 방문해 선정하고, 독지가나 중소기업체, 그리고 고용안정센터를 연결해 매달 20일 수익금을 전달하는 등 많은 시민의 참여를 유도하여 소외된 이웃을 돕는 일에 발벗고 나서고 있다. 특히 그녀는 여성 한 부모 가정이 겪고 있는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 심리 적응 훈련을 실시, 가족 관계 증진과 삶의 질 제고, 여름방학을 이용한 정보화 교육 실시, 자격증 획득 등으로 자립심을 길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도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밖에도 그녀는 프랑스 선진지 견학시 벤치마킹한 시책 사업을 바탕으로 미래 주역으로 성장할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놀이를 접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또 장난감 구매가 어려운 가정에게 자녀 양육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어린이 복지 센터로 발전하는 초석이 될 수 있는 '꿈나무 장난감 세상'을 설치해 성장기 아동들에게 건전하고 안정된 정서 함양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농촌지역 국제 결혼에 의한 외국 여성들에게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의 심각성을 느껴 이를 해소할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도 앞장서고 있다.
그녀는 "외국인 여성들이 지역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실용적인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며 "문화적 차이에서 빚어지는 갈등 등으로 인해 국제 결혼 가정의 해체 현상이 증가하면서, 전통 문화 이해를 도와 부부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외국인 주부들을 대상으로 한글교실, 상담, 전통문화 교실, 만남의 장 등을 운영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순천의료원과 결연을 맺어 이들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해 외국인 여성들이 좀 더 지역에 애정을 가질 수 있는 여러 방법을 동원했다"고 덧붙였다.

여성 복지 담당으로서, 그녀는 가정·성폭력과 성매매 예방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피해 여성들의 심리적 안정과 인성 변화, 취업 교육 등을 통해 다양하고 실질적으로 보호,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것.
임씨는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인 여성정책 계획 수립 및 추진을 하면서 여성의 사회참여와 양성평등의 기반을 구축, 21세기를 열어갈 여성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직원간 화합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솔선수범하여 소속 부서 내의 각종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도 주위로부터 자자한 칭송을 듣고 있다.
공직자로서는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으며, 어려운 이웃들이 소외 받지 않도록 위기가정을 발굴하여 자생단체와 연결해 취업을 알선하고 결연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자립기반을 구축해주는 맹렬 여성 공무원 임현희씨. 여성이 행복한 고을, 순천 만들기에 적극 앞장서고 있는 그녀는 불우한 이웃과 가정, 소외된 여성들에게 한 줄기 밝은 희망의 빛이다.
왕수길 동부권본부장 gnp@goodnewspeople.com
이 기사는 굿뉴스피플 홈페이지(www.goodnewspeople.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goodnewspeople.com/article.php?aid=34288037
프린트 시간 : 2026년 01월 12일 10:00:45